컨제입니다.
잘 굴리던 락버기를 좀더 업그레이드 해보고자 합니다.
그동안 잘 굴려왔으나 풀 스로틀시 쭈욱 앞으로 시원하게 출력을 뽑아 나가는 그런모습을 기대했으나
차체의 묵직한 무게로 인해서 그런지 그렇지 못하는 느낌에 매번 아쉬웠습니다.
2% 아니 한 10% 부족하다고 해야할까?
그래서 좋은기회가 생겨, 그동안 아쉽게만 느껴졌던 스로틀감을 업그레이드를 통해 해소해보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모변(모터+변속기) 교체!!
지금은 하비윙 퓨전프로 2300kv 모변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모변으로 업그레이드 할 꺼냐면
바로 AXE!! 일명 도끼라고 불리는 모변입니다.
정식명칭
하비윙 제런 AXE 550 - 3300Kv 콤보
(Hobbywing XERUN AXE 550 R2-FOC Waterproof Sensored Brushless Combo w/3300Kv Motor)
모터 변속기 일체형이 아니라 모터 따로 변속기가 각각 연결되어진 제품입니다.

신품은 어마무시하게 비싸지만, 중고로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를 해보았습니다.
현재 달려있는 하비윙 퓨전 프로 2300kv의 모습
퓨전 시리즈는 모터 변속기 일체형이라 따로 변속기가 존재하지 않고 모터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퓨전을 들어내고 AXE 모터로 교체해보겠습니다.

우선 기어박스가 장착되어있는 기어박스 플레이트를 제거하고 기존 퓨전프로 모터를 제거해줍니다.

기어박스는 커버가 씌워져 있으니 이 커버를 제거해야겠죠.

커버를 빼고 모터마운트에 장착되어있는 모터를 제거합니다.

길이가 짧은모터가 퓨전프로 2300kv
길이가 긴 모터가 AXE 550 3300kv

또 한가지 큰 차이점은
퓨전은 모터의 샤프트가 3mm인데 반해
도끼는 샤프의 두께가 5mm 입니다.
※ 모든 도끼(AXE) 제품의 샤프트가 5mm인것이 아니고 3300kv 한 종류에 한해서만 5mm입니다. 3300kv 를 제외한 나머지 도끼 모터는 퓨전과 동일한 3mm샤프트

샤프트가 3mm에서 5mm로 변경되는 만큼 피니언 기어도 그에 맞게 구경이 넓어져야겠죠.
도끼 모터에 끼워져 있던 피니언기어는 Pitch수가 48P가 아니라서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방법은 2가지
1. 스퍼기어(크기가 큰 기어)의 피치수가 48P이므로, 피니언기어도 그에 맞게 48P로 교체한다
2. 피니언기어가 1M 피치이므로 스퍼기어를 1M피치로 맞게 교체한다.
2번으로 해볼까도 했지만 기어박스에 맞게 맞춰나온 스퍼기어기에 가지고 있던 타 스퍼기어를 대어보니 구멍이 맞지 않아 장착이 되지 않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스퍼는 그냥 기존꺼로 쓰고 1번으로 선택해서 피니언기어를 5mm샤프트에 맞는 48P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락버기 특성상 고각의 바위를 타는 횟수보다 속도감있게 주행하는 횟수가 높다고 판단,
피니언 기어를 살짝 키워 토크보다는 속도를 살짝 올릴수 있도록 T수를 선택했습니다.
만약 기존토크라면 19T~20T를 선택해야하지만, 속도를 살짝 올릴수 있도록 22T로 선택해보았습니다.
알리에서 주문을 합니다.
몇일 후 잘 도착해주었습니다.

아 그런데 판매 페이지엔 따로 설명되어 있지 않은 추가품목을 하나더 같이 보내주었네요.
바로 5mm를 3mm로 변경해주는 젠더입니다.
판매자가 센스가 좋네요 저 젠더가 있으면 모터 샤프트가 3mm인 퓨전프로에도 이 피니언기어를 사용 할수 있습니다.
구웃👍
피니언기어가 도착했으니 이어서 교체를 진행해봅니다.

3mm 샤프트 변환 젠더는 따로 빼고 피니언을 장착해줍니다.

그렇게 분해의 역순으로 더시 조립해갑니다.

백래시도 적당히 맞춰주고

플레이트에 맞추주고 고정

퓨전프로 운용시 따로 변속기가 없었지만 도끼로 바꾸면서 변속기 위치가 필요해졌군요
어떻게 장착할지는 고민을 좀더 해봐야겠네요

그렇게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모터도 교체되었으니 주행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잠깐의 테스트 주행시 깜짝놀랄정도로 속도감이 팍 올라간걸 느꼈습니다.
스로틀 출력을 80%로 낮춰 주행했음에도 차고 넘치는 힘이 느껴져서 오히려 너무 쎈게 아닌가 할 정도였습니다.
이상 퓨전프로 2300kv -> 도끼 3300kv 로 교체작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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