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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제입니다

지난 모델링 수정에 이어서 비율을 맞춰 실제 차체에 맞도록 조절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trx4m차체가 필요하겠군요

퓨전360으로 슥슥 더미 차체를 그려줍니다.
 

이외에도 바디를 출력할 요량으로 더미 차체를 싱기버스(thingervers)에 올려두었습니다.
https://www.thingiverse.com/thing:5435944

1:10 RC car wheelbase 260mm (Sizing the body to fit the wheelbase) by thekoon4u

This model is based on a 1:10 size model. This is not a model for output. This is just an auxiliary tool designed for sizing many car body models to fit the wheelbase 260mm. It is designed to be mounted on a slice program, such as a car body-designed model

www.thingiverse.com

 
이 더미 차체의 용도는 TRX4M을 기준으로 그린 도면이기에 그에 맞게 바디의 비율을 줄여 사용할 가상의 대상이 됩니다.
 
바디 모델링을 원본대로 슬라이싱 프로그램에 올리면 이렇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더미 차체에 모델링한 바디의 크기를 축소시키기 위함입니다.
 
위 화면은 바디 모델링의 크기가 100% 인것이고 , 네모의 사각형은 제가 보유한 3D프린터의 크기입니다.
 
프린터의 크기보다 더 큰 모델링 파일을 띄우고 있으니 빗살무늬로 출력불가능한 대상이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바디의 크기를 축소합니다.

더미 차체에 맞게 적당한 크기로 스케일을 조절합니다.
 
줄이고 줄여 45.7%정도로 줄이니 휠베이스가 딱 들어맞네요!!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

양옆으로 제법 타이어가 많이 삐져 나오는 모습입니다.
 
정품의 정면 모습을 한번 살펴봅니다.

삐져나옴이 비슷하군요!
머드가드를 좀더 부풀리는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후딱 머드가드를 좀더 늘려주고 완성!

 
한번에 모두를 출력하기엔 비효율적이라
4등분으로 나누어 출력을 할 예정입니다.

 
큐라에 올리고 슬라이스!

서포트가 제법 생기네요.
 
열심히 출력한 결과입니다


서포트를 제거하고 알맞게 서로 연결해서 붙여줍니다.


우선 큰 틀은 잡힌것 같네요.
E6000 에폭시 본드로 접착을 했더니 검정색이 뭍은것 같아보이네요.
후가공시 메꿔지고 가려지는 부분이라 무시합니다.


45도 각도에서 보면 이렇습니다.


차체에 피팅도 해봅니다.

아직은 손봐야할곳이 많습니다.

분할출력으로 인해 붙여진 부분은 퍼티로 메꾸고, 프린팅 특유의 결은 사포질&퍼티로 갈아주고, 도색도 필요하겠지요.

다음글에서는 완성도를 높이는 후가공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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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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