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제입니다.
무더운 여름입니다.
드리프트 장르특성상 야외보단 실내에서 주로 주행을 하는데,
서킷에 아무리 대형 에어컨이 가동된다 하더라도 뜨거운 열기가 동반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높은 RPM으로 고회전을 요구하기에
어느정도 주행후 상태를 확인해보면 변속기와 모터가 뜨거워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휠베 273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ACUVANCE Xarvis 변속기를 사용하고 있고,
이미 순정 쿨링팬이 달려있긴 하지만... 영 기대에 못미치는 성능이네요.
전원인가시 웅~ 하고 들려오는 쿨링팬소리가 없고 약하디 약한 풍량이 열을 식혀주고 있을 뿐입니다.
그래서 순정 팬 대신 성능좋은 터보팬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합니다.
제품명은
Acuvance Ultra High-Speed FAN unit [OP-15070]
https://www.rccarpro.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6986&cate_no=1087&display_group=1
[OP-15070] ACUVANCE Ultra High-Speed Rotation Fan Unit (BK) 아큐반스 자비스 쿨링팬 - 알씨카프로
상품상세정보 ARVIS専用 超高速回転FANユニット【REY-Storm (レイ・ストーム)】 ブラック OP-15070 レッド OP-15071 パープル OP-15072 各 \4,800+(税) ハイパワーFANユニットをブラッシュアッ
rccarpro.com
쿨링팬만 인데도 금액이 어마무시 합니다.
너무 고가라서 고민하던 중, 장터에 반가격에 판매하시는 분이 나타나서
이때다 싶어 냉큼 주문을 해봤습니다.
몇일 후
잘 도착해주었습니다.
언박싱을 해보니 팬과 팬을 고정시킬 수 있는 볼트가 들어있습니다.
헤드는 M3용 드라이버(팁 2mm) 로 사용가능하고
볼트의 바디는 M2.5mm 두께입니다.
우선 하브의 어퍼덱이 가리고 있으니 어퍼덱을 떼어내고
자비스 변속기의 순정 쿨링팬을 떼어냅니다.
모서리 나사 4개를 모두 제거하고
변속기에 꼽힌 전원 커넥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High-Speed 팬을 올리고
동봉된 나사로 장착해줍니다.
이어서 전원 커넥터를 끼우면 끝.
장착 완료되었습니다.
모터쿨링은 로켓 쿨링팬이 담당,
변속기는 High-Speed 터보쿨링팬이 담당
배터리를 연결하고
변속기 전원을 켜는 순간
기존엔 나지 않던 비행기 이륙소리가 들립니다.
손을 변속기 근처에 가져가니
시원한 풍량이 전해집니다!
이렇게 단순하지만, 여름철 꼭 필요한 쿨링팬을 업그레이드 해줘 봤습니다.
사실 모터팬 없이, 또 변속기 순정 팬만 가지고 주행시
열컷 (변속기 온도가 높아 자동으로 변속기에서 전원을 차단하여 기자재를 보호하는 기능)이 종종 발생했기에
꼭 필요한 업그레이드 였습니다.
자비스 더블엑스에는 이미 High-Speed 터보쿨링팬이 장착되어 있는데
단한번도 열컷 현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TMI.
팬 교체 후 서킷 주행시
기존보다는 효과가 있었지만 완전히 열감이 사라지지 않았는데,
서킷사장님의 조언으로 모터에 연결된 변속기 커넥터의 남땝에 문제가 있었고,
남땜의 일부분이 모터 외부 케이스와 닿고 있어 이부분을 제거하고 재 남땜을 진행하니 열감이 확인히 줄어들었습니다.
알미늄 케이스이지만 전기가 흘러 그로인해 저항이 생기는 열감이었던것이었습니다.
만일 쿨링팬이 있음에도 열감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부분 꼭 확인해보세요~
- 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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