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제입니다.
이번에 새로운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이름하야 숏휠베이스 드리프트 RC카!
기존 휠베이스 260mm, 273mm 이 아닌 이보다 좀 더 작은 225mm 휠베이스로 말이죠.
그럴려면 우선 메인 섀시(Chassis)가 있어야겠죠.
물론 기성품으로 구매할 수 있긴 하지만, 이번엔 직접 수작업으로 제작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카본판이 있어야합니다.
샷시 하나가 두께 80mm 이고 길이가 350mm 정도 되는걸 확인합니다.
알리에서 찾아보니 딱 맞게 일치하는건 없고, 좀더 큰걸 사서 사이즈게 맞게 가공이 필요하겠군요.
적당한걸 찾아서 바로 주문합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6262404429.html
크기는 245 * 395에 2.5T 두께 Twill Matte 선택
8cm로 자르면 3장이 나오겠네요!
몇일 후 잘 도착했습니다.
파란 보호비닐이 붙여져 있습니다. 떼지않고 그대로 제단 진행
우선 두께 8cm로 제단합니다.
제단방법은 최대한 카본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카본 미세 가루를 호흡기로 흡입시 매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계(드러멜이나 그라인더 등)을 사용하지 않고 오로지 손으로만 진행합니다.
수천번의 칼질을 진행 후 힘을주어 부러트리는 방법으로...
부러진 면은 거칠고 날가로우니, 사포질로 깔끔히 마무리 해줍니다.
직선은 그래도 쉬운편이나, 곡선은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물을 뭍혀 갈질을 하고 긁어내면 투명했던 물이 까만 먹물이 됩니다. 그때 휴지로 스윽 닦아내주고 물을 다시 몇방을 떨어트린 다음 다시 칼질 병행
이작업을 수없이 반복합니다.
잘 잘린것 같군요
브론즈 하브와 동일하게 모양을 대가며 진행했고,
아무래도 수작업 진행이기에 100%까진 아니지만 약 95%정도 얼추 비슷하게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크기를 브론즈 하브(휠베 260)과 완전히 동일하게 하지는 않고, 중간 부분을 짧게 줄이고 뒷부분이 당겨져서 전체 샷시 길이가 줄어들게끔 진행합니다.
구멍을 잘 표시한 후 처음엔 1mm 두께의 비트로 우선 구멍을 내어주고, 그다음 좀더 큰 2mm 비트로 넓혀주고, 최종적으로 3mm두께로 마무리를 짓습니다.
그다음 접시볼트(Countersunk)를 사용해야 하므로 모양을 내주기 위해 컷터비트를 주문합니다.
https://ko.aliexpress.com/item/1005004217081267.html
이미 뚫은 구멍에 넓히만 넓혀주는 역할로 어렵지 않게 접시머리나사 구멍을 작업합니다.
이런식으로 하나씩
모든 나사 구멍의 크기를 넓혀줍니다.
정확히 일정한 두께로 넓혀주면 좋겠지만 수작으로 하다보니 넓어지는 크기에 약간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하지만 크게 문제될부분은 아니니 패스~
그리고 그렇게 반복 작업 후
드디어 완성!!
디라이크 하이브리드제로 순정 260샷시와 비교샷!
225 휠베라 길이가 훨씬 짧습니다.
좌측 순정 샷시와 우측 자작으로 만든 225샷시
결과물의 품질이 역시 차이가 크지만.. 그래도 자작한 과정을 의미있게 생각해봅니다.
휠베의 길이는 프론트 벌크헤드와 리어 벌크헤드가 장착되는 사이의 간격을 재고 재단하였고, 정확히 225mm에 맞춰서 제작을 했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동을 필요로 했던 자작샷시.
투명 렉산(폴리카보네이트)으로 테스트삼아 만들어보았던 샷시에서 자작한 카본샷시로 넘어가야겠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하면 쉬울 일이지만 가격도 만만치 않기도 하고, 금액을 떠나서 핸드메이드로 직접 샷시를 제작해보는건 어떨까 하는 생각에 도전해 봤는데 나름 의미있는 도전이었던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먼저 진행해 본 카본판 셀프가공이 샷시도 한번 만들어볼만 하겠구나 싶게 해준 과정이었던 같네요
https://kernzeroid.tistory.com/212
이제 이미 한번 작업해봤고,
제단시 발생하는 날카로운 카본조각과 미세먼지등은 건강에 매우 해로운것들이므로 더 조심스럽고 우려스럽기에
더이상 카본으로 뭔가를 제작하는건 가급적 피해야 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래도 모를일인게
입맛에 맛는 파츠가 시중에서 구할 수 없다면.. 또 제작에 들어갈수도 있을지도요ㅋ
이상으로 카본 자작샷시 제작기를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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